서브 컨텐츠
교사리더십 전공(Major in Teacher Leadership)
· 관련학과 사무실 : 국제캠퍼스 멀티미디어관 5층 교육대학원
· TEL : 031-201-2021~2
· TEL : 031-201-2021~2
전공개요
본 교사리더십 전공은 교원 및 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교육리더십을 함양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. 본 전공에서는 이론과 실제의 조화를 통한 최고의 전문성 함양을 추구하며, 이를 위해 이론 및 실제 각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들을 강사진으로 구성하였다. 본 전공에 들어 온 교원 및 교육전문가들은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리더십 역량을 터득할 뿐만 아니라, 미래 사회 및 교육계에서 필요한 미래 역량도 함께 갖추게 될 것이다. 특히 학급, 학년, 학교 및 교육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구체적인 리더십 역량을 갖추는데 핵심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.
전공 분야별 상담교수
· 김병찬 교수 : 교육리더십, 생활지도, 학급운영, 교원의 전문성 개발
· 조영하 교수 : 교육조직, 지역사회 관계, 교원의 국제교류
· 최일선 교수 : 평생교육, 학교와 지역사회 공동체, 교원복지, 노인복지
· 조영하 교수 : 교육조직, 지역사회 관계, 교원의 국제교류
· 최일선 교수 : 평생교육, 학교와 지역사회 공동체, 교원복지, 노인복지
전임교원
성명 | 직급 | 최종학위취득학교/학위명 | 세부전공 | 연구분야 | 연구실 전화번호 / E-mail |
---|---|---|---|---|---|
김병찬 | 교수 |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 | 교육행정 | 학교경영, 교원교육 | 031-201-2020 bckim@khu.ac.kr |
조영하 | 교수 | Univ. of Iowa 교육학박사 | 교육행정 | 교육조직, 지역사회관계 | 02) 961-0210 youcho@khu.ac.kr |
최일선 | 교수 | Pen State Univ. 교육학박사 | 평생교육 | 평생교육 | 031) 201-3330 education@khu.ac.kr |
교육과정
번호 |
과목명 |
학수코드 |
시간 |
학점 |
이수구분 |
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
교사리더십 세미나 |
|
2 |
2 |
05 |
|
2 |
교사리더십 함양을 위한 교사 및 학생 이해론 |
|
2 |
2 |
05 |
|
3 |
교사리더십 함양을 위한 교육법 이해 |
|
2 |
2 |
05 |
|
4 |
교사리더십 함양을 위한 성찰론 |
|
2 |
2 |
05 |
|
5 |
교사리더십 함양을 위한 의사소통론 |
|
2 |
2 |
05 |
|
6 |
교사리더십의 이론적 기초 |
|
2 |
2 |
05 |
|
7 |
교사와교육철학 |
|
2 |
2 |
05 |
|
8 |
교사학습공동체의이론과실제 |
|
2 |
2 |
05 |
|
9 |
수업혁신론 |
|
2 |
2 |
05 |
|
10 |
연구자로서의교사론 |
|
2 |
2 |
05 |
|
11 |
학교조직과학교문화 |
|
2 |
2 |
05 |
|
12 |
학교혁신론 |
|
2 |
2 |
05 |
|
13 |
현대 교사 및 아동 이해 |
|
2 |
2 |
05 |
|
14 |
교사의 의사소통론 |
|
2 |
2 |
05 |
|
15 |
성찰과 교사의 전문성 발달 |
|
2 |
2 |
05 |
|
16 |
교사 철학론 |
|
2 |
2 |
05 |
|
17 |
학교공동체와 교사리더십 |
|
2 |
2 |
05 |
|
18 |
교사리더십 실습 |
|
2 |
2 |
05 |
|
19 |
교사리더십 실행연구 |
|
2 |
2 |
05 |
|
20 |
졸업논문(교사리더십) |
|
2 |
6 |
05 |
|